목적이 이끄는 삶 시리즈 (28)
시간이 필요하다
It Takes Time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始作(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確信(확신)하노라” (빌 1:6)
여는 말 (prologue)
성숙을 위한 지름길은 없다(There are no shortcuts to maturity). 어린 아이가 성인이 되려면 수십년이 걸리고 과일이 자라서 익는데도 한 계절이 걸린다.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품도 한꺼번에 이루어질 수 없다. 영적 성장도 육체적 성장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우리는 얼마나 빨리 자라는 것을 걱정하지만 하나님은 얼마나 강하게 자랄 것인가를 생각하신다.
1. 시간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
1) 먼저 우리 삶의 교두보를 확보하신다.
2) 우리의 삶을 정복하실 때까지 조금씩 늘려가신다(빌 1:6).
3) 예배를 통해 믿고(believing through worship), 교제를 통하여 하나님께 속하며(belonging through fellowship), 제자도를 통해 그리스도를 닮아가는(becoming through discipleship) 과정이다(엡 4:13).
4) 인간은 속도(speed)에 관심을 가지지만, 하나님은 강도(strength)와 안정성(stability)에 관심을 가지신다.
5) 진정한 성숙은 한 두 번이 아닌 평생의 점진적 결과이다(고후 3:18).
“우리의 삶은 하나님이 우리의 삶 가운데로 들어오시고 우리가 그를 닮아가면서 점점 밝고 아름다워진다” (고후 3:18, MSG)
“Our lives gradually becoming brighter and more beautiful as God enters our lives and we become like him.”(2 Corinthians 3:18, MSG)
2.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
1) 우리가 배우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slow learners).
2) 우리에게는 잊어야 할 것이 많다(a lot to unlearn).
(1) 오래 걸린 나쁜 습관을 하루 아침에 고칠 수 없다.
(2) 상처를 제거하고 대체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3) 우리는 진실을 겸손히 받아들이기를 두려워한다.
4) 성장하는 것은 두렵고 고통스럽다.
5) 새로운 습관이 자라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딤전 4:15).
(1) 우리의 습관이 우리의 성품을 결정한다.
(2)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는 습관을 키우는 방법은 계속 연습하는 것이다.
(3) 반복은 성품과 기술의 어머니이다(Repetition is the mother of character and skill).
3. 결코 서두르지 말라 (Don’t get in a hurry)
1) 하나님이 우리의 삶에서 일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믿으라.
(1) 신앙에도 때와 계절이 있다(전 3:1).
(2) 점진적 변화에 실망하지 말라.
2) 배운 교훈을 적어 놓으라(딤후 3:14).
(1) 잊지 않으려면 주의해야 한다(히 2:1).
(2) 하나님과 스스로에 대해 인내심을 가지라.
(3) 버섯은 하루만에 자라지만 참나무는 백년이 걸린다.
(4) 고민과 고통의 과정없이 진정한 성장은 불가능하다(약 1:4).
3) 낙담하지 말라(합 2:3).
(1) 지연이 곧 거절은 아니다.
“내가 계획한 일들은 바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비전이 실현되는 시간은 천천히, 꾸준히, 확실하게 다가온다. 느리게 보여도 절망하지 말라. 이 모든 것이 확실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인내하라! 단 하루도 지체되지 않을 것이다!” (합 2:3, LB)
“These things I plan won’t happen right away. Slowly, steadily, surely, the time approaches when the vision will be fulfilled. If it seems slow, do not despair, for these things will surely come to pass. Just be patient! They will not be overdue a single day!”(Habakkuk 2:3, LB)
(2) 아직 완성은 도달하지 않았다.
(3) 달팽이는 강한 끈기로 방주에 도착했다.
닫는 말 (epilogue)
성숙을 위한 지름길은 없다(There are no shortcuts to maturity).
묵상질문
영적인 성장의 어느 부분에 있어서 나는 더 인내하고 끈기를 가져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