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근동/고대 근동

[스크랩] 다리우스 왕과 비히스툰 비문

Gemütlichkeit 2009. 12. 31. 18:55

페르시아 캠바이시스(cambyses) 이집트 원정으로 인해 오랫동안 왕궁을 비우자 틈을 그의 형제 바르디야(Bardiya)가 왕위를 찬탈하였다. 바르디야는 세금을 감면하고 군역도 면제함으로써 대중적인 지지를 얻었다. 캠바이시스가 소식을 듣고 다시 본국으로 돌아오려하였으나 그만 도중에 암살당하고 말았다.

 

이런 형제 간의 왕권 다툼은 페르시아 제국 전역의 반란으로 이어졌다. 미디아, 엘람, 바빌론, 아시리아, 이집트 등의 나라들이 페르시아로 부터 독립을 시도하였다. 반란 지도자들은 한결같이 자신들이 자기 나라의 마지막 합법적 군주의 혈육이라고 주장하며 반란을 이끌었다. 바빌론에서는 나보나이두스(Nabonidus)의 아들, 네부카드네저(Nebuchadnezzar)가 반란을 주도하였고, 메디아에서는 시약사라스(Cyaxares)의손인 하샤스리투(Hashasritu)가 독립의 선봉에 셨다.

 

캠바이시스와 바리디야의 왕권 다툼에 끼어든 다른 하나의 사람은 다리우스(Darius)였다. 그는 정통적인 왕위 계승자는 아니었지만, 왕권 다툼에서 최후의 승자가 된다. 그러나 그 페르시아 왕으로 즉위했을 , 다리우스가 당면한 가장 문제가 지방 반란들을 어떻게 해결하는 가이다. 반란은 기원전 522-518년에 걸쳐 계속되었고, 다리우스는 반란을 제압하는 힘든 나날을 보냈다. 반란과 더불어 그의 왕으로서의 비정통성은 그가 모든 백성으로부터 정통적인 지도자로 인정받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그러나 다리우스는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제국을 안정적으로 통치할 있는 토대도 이룩하게 된다. 그는 그때까지 수많은 정치체제와 지방 권력로 나뉘어 있던 페르시아 제국을 하나의 정치제도 아래의 20개의 행정지방으로 체계화시켰다. 행정지방을 흔히 사트라피’(Satrapies)라고 하는데 이것은 제국을 보호한다 의미의 고대 페르시아어를 그리스어로 옮긴 것이다.

 

국어(고대 페르시아어, 엘람어, 바벨론어)로 적힌 비히스툰 비문은 다리우스가 어떻게 페르시아의 왕이 되었는지 적고있다. 다음의 발췌는 아카드어 버전에 근거한 것이다.

 

나는 다리우스 왕이다. 아키메니드 , 히스타스페스의 아들이자, 중의 왕이고, 페르시아 인이고, 페르시아의 왕이다

 

다리우스 왕은 말한다: 다음의 나라들은 내개 복종한 나라들이다. 내가 그들의 왕이 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아후라마즈다 신의 보호아래 있다. 페르시아, 엘람, 바빌론, 아시리아, 아라비아, 이집트, 해안국, 사르디스, 이오니아, 메디아, 우라르투, 카바도키아, 파르티아, 드란기아나, 아리아, 코레스미아, 박티리아, 소그디아나, 간드하라, 스키티아, 사타기디아, 아라코시아, 마카, 모두 23개국이다.

 

다리우스 왕은 말한다: 아후라마즈다 신의 보호아래 내가 년동안 업적은 이것이다. 왕이 , 나는 동안 19번의 전쟁을 하였다. 아후라마즈다의 보호로 인해 나는 승리할 있었다.  다음의 9명의 왕을 생포하였다: 가우마타라 이름하는 마기아 , 그는 내가 바르디아, 사이러스의 아들, 페르시아의 이라고 거짓말 하였을 아니라, 페르시아와 메디아의 반란을 주도했던 사람이다. 아트리나라 하는 엘람인, 그는 내가 엘람의 왕이다 거짓말하고, 엘람의 반란을 이끌었던 사람이다. 니딘투-벨이라 이름하는 바빌론 인은 나는 네부타드네자, 나보나이두스의 아들, 바빌론의 왕이다 거짓말하고, 바빌론을 반란으로 이끌었던 사람이다. 마르티야라 하는 페르시아인은 나는 이마니에슈, 엘람의 왕이다 거짓말하고 엘람인을 반란으로 이끌었다. 파르마르티쉬라하는 메데인은 나는 하샤트리투, 시약사레스의 자손이다 거짓말하고, 메디아를 반란으로 이끈 사람이다.” ......

 

(비시툰 비문의 번역은 Mieroop, A History of the ancient Near East 272에서 가저온 것이다)


비히스툰 비문은 다리우스의 통치의 정당성을 변호하기 위한 정치적 프로퍼갠다처럼 보인다.  이것은 아람어로도 번역되어 파피루스 문서의 형태로 페르시아 제국 전역에 보급되었다.

 

 

 비히스툰 비문의 부조이다. (미에룹의 같은 책 273페이지)

 

 

(인용할 때는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세요)

 

 

 

 

출처 : 구약성경과 고대근동
글쓴이 : 김구원 원글보기
메모 :